티스토리 뷰

카테고리 없음

등산화 말고 트레일러닝화가 대세

금융 대출 지원 서포터즈 2022. 10. 17. 14:04

안녕하세요. 호빵엄빠입니다.

최근 가을철 단풍시기가 다가오면서 산행을 즐기시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. 산행이라고 하면 여러분들은 가장 먼저 등산화부터 생각하실 것 같은데요. 오늘은 제가 등산화가 아닌 트레일러닝화도 좋다 라는 것을 추천드리기 위해 포스팅 한번 해보겠습니다.

 

트레일러닝-하는-사진
트레일러닝화를 신고 뛰는 모습

 

트레일러닝이란?

 

여러분들은 트레일러닝에 대해 들어보셨나요? 최근 건강을 위해 달리기 하시는 분들이 많아졌는데, 그 중에서도 트레일러닝 인기가 많이 높아졌습니다. 주변에서도 트레일러닝 대회가 많이 생겨나고 있고 산에 가서도 무거운 배낭보다 가벼운 옷차림과 트레일러닝화를 신고 뛰어 다니시는 분들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. 저도 전문가가 아니라서 정확한 차이를 말씀드리기는 힘들지만 트레일러닝과 마라톤 차이를 쉽게 말씀드려 보겠습니다. 마라톤은 매체를 통해서 많이 들어보셨을겁니다. 일반적으로 마라톤은 아스팔트 도로, 트랙과 같이 잘 다듬어진 길에서 달리는 것이고 트레일러닝은 trail(산길)과 running(달리기)의 합성어로 산에서 달리는 것을 지칭합니다. 

 

등산화보다 트레일러닝화

 

산은 평지와는 달리 흙과 모래, 가파른 언덕, 돌로 이루어진 너덜지대 등 미끄러질 수 있는 위험요소들이 많이 있습니다. 평범한 일상생활에서 신고 다니는 운동화나 슬리퍼 같은 신발을 신고 산에 오른다면 쉽게 미끄러져 다치거나 큰 안전사고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. 그래서 저 역시 산에 갈 때는 무조건 등산화를 신어야 돼 라는 생각을 갖고 있었습니다. 등산화는 바닥창이 일반 운동화에 비해 단단하고 미끄러지지 않는 창으로 구성되어 많은 분들이 산행을 준비할 때 가장 먼저 생각하게 됩니다. 하지만 산행에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이 오랜만에 등산화를 신었을 때에는 단단한 밑창으로 인해 발바닥이 쉽게 아프고 평소 신었던 운동화와 착화감이 달라서 이질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. 그렇게 산행을 하다 보면 장거리 산행이나 초행길을 가다가 발바닥에 피로가 누적되어 더 이상 움직일 수 없는 상황까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. 자주 산을 오르면서 저는 산에서 걷기도 힘든데 뛰어 다니시는 분들이 뭘 신고 안미끄러지나 하고 유심히 봤더니 등산화가 아닌 트레일러닝화를 신고 있었습니다. 즉, 산행 시 트레일러닝화를 신어도 안전하게 산행을 즐길 수 있다라는 의미입니다.

 

등산화와 트레일러닝 차이

 

첫째, 외관 디자인입니다. 운동화에 비해 칙칙하고 못생긴 디자인의 등산화라면 트레일러닝화는 운동화만큼 이쁘고 화려한 색상의 제품들이 많이 있습니다. 개인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폭이 등산화보다 훨씬 넓다고 할 수 있습니다.

둘째, 착용감입니다. 어떠한 신발이든지 디자인이 예뻐도 신었을 때 불편하면 손이 가지 않습니다. 트레일러닝화는 밑창이 부드러운 쿠셔닝으로 되어있어 일반 운동화처럼 부드럽고 편안한 산행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, 단단한 등산화와는 달리 적당한 반발력이 있어 산행 시 큰 힘을 들이지 않고도 안정적인 산행을 할 수 있게 합니다.

셋째, 뛰어난 내구성과 활용성입니다. 여러분은 신발장 안에 신지 않고 방치된 등산화가 혹시 있으신가요. 오랜만에 즐겁게 산행하려고 꺼내어 신었다가 밑창이 떨어져 기분이 상한 적이 있지 않으신가요. 등산화는 자주 신어줘야 접착제가 더 끈끈하게 붙어서 오래 신을 수 있는데 산에 갈 시간이 없어 오랜 시간 방치하게 되면 몇 번 신어보지도 못한 채 버려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. 하지만 트레일러닝화는 평소 일상생활에서 운동화처럼 신을 수도 있고 산에 갈 때에도 신을 수 있기 때문에 훨씬 활용도도 높고 자주 신게 되는 만큼 등산화보다 내구성도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.

넷째, 우수한 접지력입니다 등산화를 신는 이유는 산에서 미끄러지지 않고 안전하게 산행할 수 있게 도와주기 때문입니다. 그렇다면 산길에서 뛰어나닐만큼 미끄러지지 않는 트레일러닝화는 어떨까요. 이론적으로 말씀드리지 않아도 기본적으로 등산화만큼 접지력이 좋습니다. 각 제품마다 창 종류가 달라서 접지력의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트레일러닝화는 접지력에 신경을 꼭 써야 하는 제품이고 등산화를 대체할 수 있는 모든 조건을 갖추고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.

 

트레일러닝화-신고-뛰는-모습
트레일러닝 대회 참가 선수

 

오늘은 등산화가 아닌 트레일러닝화를 추천드리는 이유와 제가 평소 생각했던 점에 대해서 포스팅했는데요. 등산화 구입하실 때 트레일러닝화도 한번 구경해보시고 좋은 선택하시기 바랍니다. 다음에는 어떤 트레일러닝화가 좋은지 추천드리는 글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. 오늘도 제 글 봐주셔서 너무 감사드리고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. 감사합니다.